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025년 장마는 언제? 서울·부산·제주 장마 시작일

by 이슈넘버원 2025. 6. 10.

2025년 장마는 언제 시작될까요? 해가 갈수록 이상기온으로 지구가 몸살을 앓고 있는데 다가오는 장마가 걱정이 됩니다. 올해 장마는 예년보다 길고 비도 많이 올 것으로 예측되고 있는데요 장마가 시작된 전 잘 정비해서 슬기롭게 대처해 나가면 좋겠죠. 이번 글에서는 2025년 장마 기간과 지역별 장마 시작일과 특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미리 확인해 두면 여행이나 일상계획을 짜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비오는 장마

 


2025년 장마는 언제일까?

장마는 북태평양 고기압과 오호츠크해 고기압 사이에 형성되는 장마전선의 영향으로 비가 길게 이어지는 현상입니다. 보통 6월 중하순부터 7월 중순까지 이어지는데, 해마다 시작일과 종료일이 조금씩 달라집니다.
 
 


📍 2025 지역별 장마 시작일 예측

 
※ 기상청 예보와 기후 모델을 기반으로 한 예상치이며, 실제 시작일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 꿉꿉한 장마철 유의사항

장마철 우산

제습기, 환풍기 미리 점검하기
습도가 급격히 올라가는 시기이므로, 곰팡이 예방을 위해 환기 및 제습 필수입니다. 장마철 조금만 신경 못쓰면 옷장과 벽면에 곰팡이 천국이 될수도 있어요

장마철 창문/도어 실링 점검
미세한 틈으로 빗물이 들이칠 수 있으니 실리콘 보강 추천!
장마가 시작되기전 비가 새는 곳이 없는지 미리미리 확인하시는 게 좋습니다. 장마가 시작되면 비가 새거나 누수가 되는 곳은 보수하기 어렵습니다. 미리미리 확인하셔서 보수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우산보다 우비 활용하기 (특히 어린이)
갑작스러운 바람과 폭우에는 우산보다 우비가 훨씬 효과적입니다. 
바람이 불때 우산이 오히려 위험할 수 있고 시야를 가리기 때문에 특히 어린아이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장마철 자동차 관리
와이퍼 교체, 타이어 마모 확인, 언더코팅 체크는 필수!
비가 많이 올 때 와이퍼가 마모되어 있으면 시야확보가 안돼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타이어 역시 빗길에 미끄러질 수 있으니 미리 체크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방충망, 배수구 점검
집안에서 방충망이 찢어진 곳은 없는지 확인하고 집 밖의 경우 배수구 점검이 필수 입니다. 특히 집중호우가 시작되는 장마철은 배수가 잘 안 되면 수해피해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마무리

장마는 피할 수 없지만, 미리 준비하면 충분히 안전하고 쾌적하게 보낼 수 있습니다. 한달 정도기간의 장마철엔 집안 습도와 곰팡이 관리에 특별히 신경 쓰고 비가 많이 오는 날은 우비 장화 등 안전장비에 신경 써서 외출하시면 좋겠죠. 특히 집안과 밖의 시설물 관리에 유의하셔서 안전하고 쾌적한 장마를 대비해 보세요.
그리고 2025년 장마 시작일을 참고해서 출퇴근, 여행, 캠핑 계획 등을 세우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